앞선 포스팅에서 HelloWorld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과정을 살펴봤다. 이제 이 과정에서 생성된 프로그램 소스에 대해서 살펴 보겠다.
다음은 Galaxy Note 2 에서 앱 실행한 화면이다.
위 프로그램의 프로젝트 디렉토리 구조는 다음과 같다.
/AndroidManifest.xml
AndroidManifest.xml 파일은 루트 디렉토리에 반드시 있어야 한다. 매니페스트는 안드로이드 시스템에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필수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manifes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package="com.example.helloworld"
android:versionCode="1"
android:versionName="1.0" >
<uses-sdk
android:minSdkVersion="8"
android:targetSdkVersion="18" />
<application
android:allowBackup="true"
android:icon="@drawable/ic_launcher"
android:label="@string/app_name"
android:theme="@style/AppTheme" >
<activity
android:name="com.example.helloworld.MainActivity"
android:label="@string/app_name" >
<intent-filter>
<action android:name="android.intent.action.MAIN" />
<category android:name="android.intent.category.LAUNCHER" />
</intent-filter>
</activity>
</application>
</manifest>
/res/layout/activity_main.xml
activity_main.xml 파일은 프로그램의 화면을 정의한다. 이 파일은 MainActivity.java 의 onCreate() 메소드 에서 setContentView() 에 의해서 로딩되고 표시된다.
<Relative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tools="http://schemas.android.com/tools"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android:paddingBottom="@dimen/activity_vertical_margin"
android:paddingLeft="@dimen/activity_horizontal_margin"
android:paddingRight="@dimen/activity_horizontal_margin"
android:paddingTop="@dimen/activity_vertical_margin"
tools:context=".MainActivity" >
<TextView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string/hello_world" />
</RelativeLayout>
match_parent 는 부모 컨테이너의 여유 공간 만큼 폭과 높이를 조정한다.
wrap_content 는 뷰에 들어 있는 내용물의 사이즈에 맞게 뷰의 크기를 결정한다.
/src/com.example.helloworld/MainActivity.java
package com.example.helloworld;
import android.app.Activity;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view.Menu;
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ctivity {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
@Override
public boolean onCreateOptionsMenu(Menu menu) {
// Inflate the menu; this adds items to the action bar if it is present.
getMenuInflater().inflate(R.menu.main, menu);
return true;
}
}
onCreate() 메소드는 Java Application 의 main() 과 같은 역할을 한다. 즉, onCreate() 는 Activity의 진입점 역할을 한다.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는 기본적인 Activity가 만들어지는 코드이다. 이 코드 다음부터 내가 만들 Activity가 해야될 동작을 넣는다.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은 리소스 디렉토리(res) 아래 layout 디렉토리에 들어 있는 activity_main.xml 파일을 메모리에 올린다음에 화면세 그려준다.
/res/values/strings.xml
AndroidManifest.xml 파일과 activity_main.xml 파일에서 @로 시작하는 문자열을 정의한다. strings.xml 파일을 열면 문자열을 관리할 수 있는 편집기가 아래처럼 나타난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resources>
<string name="app_name">HelloWorld</string>
<string name="hello_world">Hello world!</string>
<string name="action_settings">Settings</string>
</resources>
app_name 은 어플리케이션 이름이다. 어플리케이션이 동작하면 타이틀 위치에 표시된다.
hello_world 는 activity_main.xml 에 정의된 <TextView>태그의 android:text 속성에 적용될 값이다.
action_settings 은 스마트 기기의 메뉴를 눌렀을때 나타나는 옵션메뉴에 표시될 메뉴 명이다.
/res/menu/main.xml
MainActivity.java 파일의 onCreateOptionMenu() 메소드에서 생성할 옵션메뉴를 정의한다.
<menu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app="http://schemas.android.com/apk/res-auto"
xmlns:tools="http://schemas.android.com/tools"
tools:context="com.example.helloworld.MainActivity" >
<item
android:id="@+id/action_settings"
android:orderInCategory="100"
android:title="@string/action_settings"
app:showAsAction="never"/>
</menu>
* 안드로이드에서는 다른 리소스를 참조할 때 기혹 @를 사용한다. ID값의 경우에는 @+id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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