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 조각

[RC] X5C 조종기안테나 교체

by 로드러너 2015. 5. 21.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x5c 조종기의 안테나를 교채해서 조종거리를 늘려보려고 합니다. 

안테나는 고장나서 뒹글거리는 ip-time G304의 안테나를 재활용하려고 합니다. 

 


ip-time G304 에 사용되는 안테나는 자료를 찾아보니 2.5dBi 짜리 안테나라고 합니다.



조정기 뒷변의 파란색과 빨간색 부분의 나사를 풀면 조종기 뒷면과 앞면이 분리가 됩니다. 



아래는 위 사진에서 뽑은 나사를 원래 위치에 맞게 놓은 모습입니다.



나사를 모두 제거하고 조종기 앞면과 뒷면을 잡고 살짝 벌리면 아래와 같이 쉽게 분리가 됩니다.



YouTubu 영상을 보면 건전지와 연결되는 전원케이블을 분리해서 작업을 한 후에 다시 연결하는데, 작업을 해보니 굳이 선을 떼지 않더라도 작업에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위 기판의 노란색 원 부분의 나사를 분리하면 기판과 조종기 앞면이 분리가 됩니다.

아래 사진은 나사를 제거해서 기판과 조종기 앞면이 분리된 모습입니다.



아래 사진에서 붉은색 원으로 표시된 부분이 조종기의 안테나 부분입니다. 기존 안테나 선을 제거하고 미리 준비해둔 안테나를 붙일 것입니다.




준비해 둔 안테나 연결선을 적당한 사이즈로 자른 후에 피복을 약 0.5cm 정도 벗깁니다.



새로 연결할 안테나가 준비되면 기존 안테나 선을 제거합니다. 기판을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한 후에 안테나 선을 당기면서 인두기로 납을 녹이면 쉽게 빠집니다. 인두기는 미리 충분히 가열해 두셔야 쉽게 납이 녹습니다.




아래 사진은 안테나선을 제거한 상태의 모습입니다.



자 이제 준비해둔 안테나 선을 연결합니다. 피복을 벗긴 부분에 미리 납을 먹여 두었다가 안테나 연결부분에 붙이면 쉽게 연결이 됩니다.




아래 사진은 안테나 연결이 완료된 모습입니다. 기판을 조종기 앞면에 일부 고정한 모습입니다. 안테나 연결부를 감싸고 있는 플라스틱의 모형이 조종기의 홈과 일치해서 따로 고정을 하지 않아도 깨끝하게 연결이 될 듯 하네요 ^^



아래 사진은 고정을 해서 조립을 완료한 모습입니다. 조립의 분해의 역순으로 하면 되서 따로 모습을 담지는 않았습니다.



안테나를 연할한 모습입니다. 원래부터 이런 모습이었다는 듯이 너무 딱 맞네요. ^^


전원을 연결하고 x5c와 페어링을 하고 시운전 ^^.  파일럿이 흥분했는지 드론을 회의실 바닦으로 곤두박질 ㅡㅡ;

다음에는 실제 필드에서 날려봐야 겠네요. 조종 거리가 얼마나 늘어 났을지 ^^


작업을 완료하는데 체 10분이 걸리지 않았네요. 

유투브에 올라온 영상을 보면서 학습을 한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네요. 

다음에는 FPV 모듈을 연결해 볼 예정입니다. 준비가 되면 해당 작업 내용도 정리해 보도록 하죠 ^^

 

------------------------------------------------------------------------------->

 

안테나 교체된 조종기로 테스트해보니 약 150미터 정도의 거리까지 제어가 되네요.

100미터만 가도 보이질 않아서 제어가 거의 불가능하네요.

안테나 교체의 목적이 바람에 의한 드론 분실을 막자는 것이 었기 때문에 만족스러운 결과네요 ^^




관련글

[RC] 쿼드콥터(quadcopter) 자료실

X5C에 FPV 기능을 부여하자


'일상의 조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RC] X5C에 FPV 기능을 부여하자  (0) 2015.05.25
[RC] 드론 프레임  (0) 2015.05.25
[RC] 쿼드콥터(quadcopter) 자료실  (0) 2015.05.15
결제와 결재의 차이는?  (0) 2015.05.07
국내은행 "SWIFT은행식별코드(BIC)"  (0) 2015.0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