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Android

이벤트

by 로드러너 2014. 4. 19.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이벤트 종류

 이벤트

설명 

 Touch Event

 스마트폰 화면을 손가락으로 누를 때 발생한다.

 Key Event

 키패드아 하드웨어 버튼을 이용해서 입력시에 발생한다.

 Gesture Event

 터치 이벤트 중에서 일정 패턴을 만들어 내는 이벤트

 Focus

 뷰마다 순서대로 주어지는 포커스

 화면 방향 변경

 스마트폰을 가로/세로로 기울일때 발생하는 이벤트



1. 터치 이벤트(Touch Event)

터치 이벤트는 사용자가 손가락으로 화면을 터치할 때마다 발생하는 이벤트이다. 



2. 제스처 이벤트 (Gesture Event)

터치 이벤트 중에서 일정한 패턴을 제스처 라고 한다. 다음은 제스처 이벤트를 통해 처리할 수 있는 이벤트 이다.


 이벤트

설명 

 onDown()

 화면이 눌렸을 경우

 onShowPress()

 화면이 눌렸다 떼어지는 경우

 onSingleTapUp()

 화면이 한 손가락으로 눌렸다 떼어지는 경우

 onSingleTapConfirmed()

 화면이 한 손가락으로 눌려지는 경우

 onDoubleTap()

 화면이 두 손가락으로 눌려지는 경우

 ondoubleTapEvent()

 화면이 두 손가락으로 눌려진 상태에서 떼거나 이동하는 경우

 onScroll()

 화면이 눌린 채 일정한 속도와 방향으로 움직여서 떼는 경우

 onFling()

 화면이 눌린 채 가속도를 붙여 손가락을 움직여서 떼는 경우

 onLongPress()

 화면을 손가락으로 오래 누르는 경우



GestureDetector mGestures = null;    // 제스처 이벤트를 처리할 객체를 담을 변수 선언


/* 터치 이벤트 정의 */

public boolean onTouchEvent(MotionEvent event){

if(mGestures != null){

return mGestures.onTouchEvent(event);

}else{

return super.onTouchEvent(event);

}

}


public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onFling, onScroll 이벤트를 처리할 제스처 객체를 정의한다. */

mGestures = new GestureDetector(

new GestureDetector.SimpleOnGestureListener(){

public boolean onFling(MotionEvent e1, MotionEvent e2, float velocityX, float velocityY){

// Fling 이벤트 처리용 코드

return super.onFling(e1, e2, velocityX, velocityY);

}


public boolean onScroll(MotionEvent e1, MotionEvent e2, float distanceX, float distanceY){

// Scroll 이벤트 처리용 코드

return super.onScroll(e1, e2, distanceX, distanceY);

}

}

);

}



3. Key 

키코드 

설명 

 KEYCODE_DPAD_LEFT

 왼쪽 화살표

 KEYCODE_DPAD_RIGHT

 오른쪽 화살표

 KEYCODE_DPAD_UP

 위쪽 화살표

 KEYCODE_DPAD_DOWN

 아래쪽 화살표

 KEYCODE_PAD_CENTER

 중앙 버튼

 KEYCODE_CALL

 통화 버튼

 KEYCODE_ENDCALL

 통화 종료 버튼

 KEYCODE_HONE

 홈 버튼

 KEYCODE_BACK

 뒤로 가기 버튼

 KEYCODE_VOLUME_UP

 볼륨 증가 버튼

 KEYCODE_VOLUME_DOWN

 볼륨 감소 버튼

 KEYCODE_0 ~ KEYCODE_9

 숫자 0부터 9까지 키값

 KEYCODE_A ~ KEYCODE_Z

 알파벳 A부터 Z까지 키값

 

 

4. Focus

키 입력 이벤트는 포커스를 가진 뷰에게 전달된다. 포커스는 화면에 보이는 뷰 중 하나가 된다.



5. 단말기 방향 설정